공유하기


#1 새로운 컴퓨팅 환경 : 클라우드 컴퓨팅

클라우드 컴퓨팅(Cloud Computing)은 다가오는 시대의 새로운 컴퓨팅 환경입니다. 클라우드 컴퓨팅에 대해서는 여러 가지 정의가 있는데, 그 중 가트너 그룹의 정의를 소개하겠습니다.


"인터넷 기술을 활용하여 다양한 외부 고객들에게 고도의 확장성이 확보된 IT 자원을 서비스 형태로 제공하는 컴퓨팅의 한 형태" [Gartner, 2008.2.6]


일반적인 사용자들을 위해서 간단히 말하자면... 클라우드 컴퓨팅은 소프트웨어, 문서, 동영상, 사진  등의 모든 자료를 자신의 컴퓨터가 아닌 웹에 저장해놓고 시간과 장소, 기기에 상관없이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기술입니다. 이러한 흐름은 궁극적으로는 유비쿼터스 컴퓨팅(Ubiquitous Computing)으로 가는 선상에서 이루어지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 때가 되면 태양과 산소가 자연에 당연히 존재한다고 생각하듯이 컴퓨팅 환경도 당연히 존재하는 것으로 여겨지는 시대가 될 것입니다.


#2 구글의 선제 공격 : Google 1 vs Microsoft 0

클라우딩 컴퓨팅은 여러 가지 분야가 있지만 그 중에서 가장 많은 사용빈도가 예측되는 분야는 바로 문서편집분야입니다. 마이크로소프트의 최대 경쟁자이면서 검색 시장에서는 압도적인 우위를 차지하고 있는 구글(Google)은 이 분야에서도 이미 마이크르소프트에게 선방을 날린 상태입니다.


구글은 구글 닥스(Google Docs)로 대변되는 웹서비스로 이미 많은 이용자를 확보하고 있습니다. 아웃라이어로 유명해진 말콤 글래드웰은 최근에 나온 《그 개는 무엇을 보았나》 를 구글 닥스를 통해서 작성했다고 하죠. 롱테일 경제학의 저자이자 Wired.com 편집장인 크리스 앤더슨도 자신의 저서 《프리 FREE, 비트 경제와 공짜 가격이 만드는 혁명적 미래》를 구글 닥스에서 작성했다고 합니다.


#3 마이크로스트의 반격 : Google 1 vs Microsoft 1 ?

이에 질세라 언제나 1등만을 해오던 마이크로소프트에서도 오피스 2010을 발표하면서 함께 오피스웹 앱스를 발표했습니다.

 

마이크로스프트의 오피스 웹 앱스는 MS의 L

ive

서비스인 핫메일과 SkyDrive 등과 함께 제공되는 웹서비스입니다. 무엇보다 가장 널리 쓰이는 오피스 문서와 100% 호환성을 갖는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다만, 아직까지는 기술상의 문제로 PC에 설치되는 SW와는 다르게 웹 버전에서는 모든 기능을 제공하지 않습니다.

오피스 웹 앱스에 대한 5분짜리 영상이 아래에 준비되어 있습니다. 

크게 4가지의 장점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영상을 직접 보셔도 좋고 아래의 글을 읽으신 후 영상을 보셔도 좋습니다.


1. 웹브라우저를 통한 문서 바로보기와 편집 기능(View and Make Edits Online)

제목에서 알수 있듯이 웹브라우저 상에서 문서를 바로 보고 편집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설명에 따르면 슬라이드 효과 등 100% 동일한 출력물을 제공한다고 합니다. 다만, 동영상으로 보기에는 편집 기능에 약간의 제한이 있는 것 같습니다.

 

2. 간단해진 문서 작업(Seamless View, Edit and Reply)

A라는 사람이 문서 수정 작업을 이메일로 요청했을 경우 이에 회신하기 위해서는 3단계의 절차가 필요했습니다.

 

① 메일을 열어서 파일을 PC에 저장 (단점 : 파일을 따로 저장해야 하는 번거로움)

② PC에서 편집 후 파일 저장 (단점 : 편집 실수로 인한 데이터 유실 등)

③ 저장한 파일을 수동으로 찾아서 A에게 회신 (단점 : 파일 첨부 실수 가능성 존재)

 

이 작업은 Hotmail과 Skydrive 그리고 오피스 웹 앱스를 통해서 통합되었습니다. 다시 말해서, 간단해졌습니다. 인상적인 부분은 웹 상에서 파일 편집을 종료한 후 자동으로 그 파일을 첨부시키려는 핫메일의 똑똑함이었는데 이는 넛지에서 나온 자유주의적 개입주의의 기초적인 구현이라고 생각합니다.

 

자세한 것은 아래 영상의 3:03 ~ 4:11 부분을 살펴보세요. 그게 더 간단합니다.

 

3. 실시간 협업기능(Collaborative Editing in Real Time)

영상 4:12 부터 나오는 기능입니다. MSN 메신저를 통해 서로 대화를 하면서 같은 문서를 다수(?)의 이용자가 동시에 편집하는 기능입니다. 구글 닥스에도 있기 때문에 특별히 새로울 것은 없네요.

 

4. SkyDrive를 통한 유기적인 데이터 저장

오피스 웹에서 편집되는 모든 문서는 SkyDrive를 통해 제공되는 저장공간에 저장이 됩니다. 또한 파일의 최신버전과 이전의 버전을 관리할 수 있는 Revision 기능도 제공하기 때문에 상당히 편리합니다.




#4 미안하다. 더 이상의 리뷰는 곤란하다.

위의 영상을 보면서 많은 궁금증이 생겼습니다.

 

슬라이드쇼, 엑셀의 수많은 함수 기능, 워드의 편집기능이 100% 동일하게 구현이 될까? Revision 기능은 어떻게 제공하고 있는가? 문서 보기 및 편집시 SW의 반응속도는 어떨까? 구글 닥스와 함께 비교하면서 사용하고 싶다. 모바일 버전은 아직 나오지 않은건가?…etc.

 

저는 몇 개월 전부터 구글 닥스를 자주 사용하고 있습니다. 무료라는 점과 어디서든 문서에 접근할 수 있다는 점이 편하더군요. 하지만, 가끔 영문자판에서 한글자판으로 변경했을 때 한글이 입력되지 않는 등의 자잘한 문제점과 기능면에서는 아쉬운 점이 보이더군요. 개선의 여지가 많이 보였습니다.

 

이후의 좀 더 상세한 리뷰는 UCL로 뽑히게 되면 추가로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다듬는다고 다듬었는데 많이 부족한 글이라고 생각합니다. 

글 읽느라 시간 내주셔서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저작자 표시 변경 금지
신고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Creative Commons License
Posted by byHesed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