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앞에서 말씀드렸듯이 이번 미션은 인턴면접의 성격을 띄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단순히 결과물만 보여드리는 것이 아니라, 제가 이번 미션을 어떻게 준비했는지를 보여드리는 것이 저를 평가하는 데 있어서 긍정적인 영향을 끼칠 것으로 생각했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Microsoft 대학생 커뮤니케이션 리더에게 주어진 마지막 과제를 제가 어떻게 수행했는지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참고: 이번 미션은 8월 30일 월요일부터 9월 12일 일요일까지 진행 되었습니다.


1. 8월 31일 화요일 : 미션 확인 및 관련자료 조사(미션 파악, MS 기업이념, 인재상 등)

미션 발표는 8월 30일 월요일에 했으나 저는 그 다음 날 확인을 했습니다. 미션 3 우수자 평가를 보고 실망하는 것이 두려웠기 때문이죠. (결과적으로는 좋은 결과를 얻어서 미션4를 기분좋게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이 날은 미션이 무엇인지 확인한 뒤 원노트 웹 앱(OneNote Web App)을 통해 필요한 내용을 정리하였습니다.


여러 가지 정보를 종합한 후 저는 아래의 글을 작성함으로써 저의 생각을 정리했습니다.
글을 보시려면 '더보기' 를 클릭해주세요^^

더보기


이 글을 작성한 이후에는 Microsoft의 기업이념, 인재상, 한국 MS의 직원분들이 하신 얘기 그리고 인턴 경험이 있으신 분들의 글 등 다양한 자료를 모았습니다.



2. 9월 1일 수요일 : Chroma Keyer 테스트, 미션관련 질문, 자기소개 영상 및 PPT 자료 조사 등

9월 1일에는 가장 먼저 크로마 키(Chroma Keyer) 영상제작 방법을 테스트 했습니다.

Sony Vegas 9.0 을 이용해 크로마 키(Chroma Keyer) 기법을 활용했습니다. 크로마 키라는 것은 쉽게 말하면 일기예보를 생각하시면 됩니다. 사람 뒤에 컴퓨터 그래픽(Computer Graphics)이 배경으로 덧입혀지죠. 보통 파란색 벽면에서 촬영을 합니다.






이에 대한 테스트 영상 결과물도 있습니다. 부끄럽지만 함께 감상해 볼까요?


원래 배경은 하얀색이었습니다. 보통 하얀색은 사용하지 않지만... 저 영상은 마을도서관의 열람심에서 촬영했기 때문에 선택의 여지가 없었습니다. 그래도 이 결과물을 보고 내가 생각한대로 영상을 촬영해도 괜찮겠다는 자신감을 얻었기 때문에 미션수행에 있어서는 매우 중요한 테스트였습니다.

원 노트 웹 앱(OneNote Web App)에는 다음과 같이 정리 했습니다.


추가로 자기소개 동영상 및 PPT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였으며 MS UCL 담당자님께 e-mail을 통해 질문을 드렸습니다. 게시판이 오류가 나서 글이 안 올라가더군요. 그래서 조심스럽게 메일로 문의를 드렸습니다.


3. 9월 2일 목요일 ~ 4일 토요일 : PPT 제작 및 발표에 대한 글 수집, 잘 만든 PPT 자료 수집


2일부터 4일에는 PPT 제작 및 발표에 대한 글을 수집하고 읽었습니다.

자료 검색을 하다 발견한 자료인데 깔끔하게 자료가 잘 정리되어 있어서 많은 도움을 받았습니다.

PPT 자료를 작성하고 발표를 준비하는 데 있어서 좋은 참고자료로 활용하였습니다.










또한 네이버에 있는 파워포인트 전문가 클럽 카페를 통해 잘 만든 파워포인트 자료와 강좌를 참고해서 제 PPT에 적용하였습니다.

파워포인트를 플래시처럼 다루는 분들을 보며 대단히 놀랐습니다. 알아보니 제가 봤던 것을 모션 그래픽(Motion Graphic)이라고 부르는데... 파워포인트의 신세계를 경험할 수 있었습니다. 정말 괴물같은 분들이 많으시더군요 -_-


이것 말고도 정말 엄청난 것들이 많이 있습니다. 처음에는 많이 놀랐어요... ㅠㅠ


또한 제가 질문했던 내용을 담당자님께서 답변을 주셔서 미션을 확실히 이해하고 크로마 키 기법을 활용한 영상 촬영에 대해 최종 결정을 내릴 수 있었습니다.





4. 9월 5일 일요일 ~ 6일 월요일 : 눈병 걸려서 휴식. 오피스 2010 평가판 설치안내 영상 제작


아버지에게 눈병을 옮았습니다. 그래서 모든 공부와 MS UCL 미션활동을 중단했습니다. 6일 오후에는 안과를 가서 2~3주 갈 거라는 의사 선생님의 절망적인 얘기를 들은 후 약처방을 받아서 집에 왔습니다.

눈이 끈쩍거리고 눈꼽이 계속 끼는 등 어려움이 있었지만 60일간 무료로 사용 가능한 오피스 2010 설치 영상을 제작하였습니다.


그리고 2003년 2월 25일에 방송했던 EBS 라디오 화법여행의 방송을 들으면서 제가 생각하고 있는 PPT 자료의 방향을 다시 한 번 점검했습니다.



5. 9월 7일 화요일 ~ 9월 10일 금요일 : 발표자료와 슬라이드 노트 작성, 추가 영상 제작 등


화요일부터는 본격적으로 발표자료를 작성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작성된 슬라이드에는 제가 사용할 대본을 작성했습니다.

참고로 왼쪽에 보시면 Current version(현재 버전)과 Older versions(이전 버전)이라는 것이 보이는데, 이 기능을 History 기능이라고 합니다. 원하는 날짜를 클릭해서 언제든지 이전에 작업하던 문서를 복구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저는 오피스 2010으로 작성한 문서를 제 컴퓨터에 저장하지 않고 스카이 드라이브(Skydrive)에 저장한 후 문서를 작성했는데 컴퓨터가 있는 곳이라면 어디서든 제 문서를 수정할 수 있었기 때문에 상당히 편리했습니다. USB를 가지고 다닐 필요도 없었고, PC에 오피스가 없어도 상관이 없기 때문이죠.

그리고 좀 더 좋은 화질의 영상을 얻기 위해 Microsoft HD-5000 이라는 HD 웹캠을 구매했습니다. 제 노트북에 설치되어 있는 웹캠으로는 제가 원하는 품질의 영상을 얻을 수 없었기 때문입니다.


추가적으로 핫메일 가입하기 영상과 오피스 2010과 오피스 웹 앱스의 활용 예를 설명한 영상을 제작하였습니다.


그리고 감사하게도 눈병 덕분에 TOEFL 시험을 추가비용없이 연기할 수 있었습니다. 눈병 때문에 힘들었는데 정말 감사했어요ㅎㅎㅎ



6. 9월 11일 토요일 ~ 9월 12일 일요일 : 촬영장소 세팅 및 발표영상 촬영과 편집 그리고 제출!


미션 마감 하루 전과 당일에는 촬영장소 세팅 및 촬영을 한 뒤 동영상을 편집했습니다. 애초에 계획하기로는 동영상 촬영은 늦어도 9월 9일 목요일에는 시작을 하려고 했습니다. 눈 상태가 좋아지기를 기대하면서 말이죠. 하지만 눈병은 더욱 악화되었습니다. 결국 어쩔 수 없이 하루 전에 촬영을 강행했습니다.

그리고 촬영장소 세팅이란 것은 이런거에요. 제 방의 한쪽 벽입니다.


촬영장소를 구축하기 위해서 종이값 2,000원이 들었습니다. 상당히 조잡해보이죠? 하지만 이런 환경에서도 촬영이 가능합니다. 물론 방송국에서 하는 것처럼은 불가능합니다. 단적인 예로 제가 촬영한 영상을 보시면 가끔씩 영상이 이상해질 때가 있는데 일정한 조명이 비춰지지 않아서 발생하는 문제입니다.

촬영을 마치고 동영상 편집을 한 뒤 YouTube에 영상을 올렸습니다. 끝으로 공식 사이트에 과제를 제출하면서 이번 미션은 종료가 되었습니다^^



최종 결과물 PPT 자료를 보기 원하시는 분은 좌측의 아이콘을 클릭해주세요. 제가 발표했던 원본 PPT 자료입니다. 미션평가 종료 후 링크는 삭제할 예정이며 다운 받아 가실 경우에는 꼭 댓글을 남겨주세요. 추가적으로 현재 적는 내용은 9월 14일에 추가되었습니다. 그 이외의 모든 내용은 미션 종료 이전에 작성되었습니다. 다른 분들이 민감하게 반응하실 수 있을 것 같아서 자세한 설명을 곁들였습니다. 수고하세요 :)

[2010년 9월 28일 추가 내용]
오피스 웹 앱스에 임베딩 기능이 추가 되었습니다. 웹 페이지에 삽입을 하면 아래와 같이 나오게 됩니다. 단, 애니메이션 기능이 활성화 되지 않습니다. 오른쪽 하단에 있는 '프레젠테이션을 전체 화면 크기로 보기'를 누르시면 애니메이션이 활성화 된 발표자료를 보실 수 있습니다.



 



[관련 사이트]
이벤트 공식사이트 이동하기 <클릭>
핫메일(Hotmail) 가입하 <클릭>
오피스 웹 앱스(Office Web Apps) 사용하기 <클릭>

저작자 표시 변경 금지
신고
Posted by byHesed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