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이번 포스팅에서는 오피스 2010과 오피스 웹 앱스(Office Web Apps)를 통한 끊김없는 작업환경 구축 및 활용방법을 동영상을 통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러한 환경을 구축하기 위해서 
핫메일(Hotmail) 가입방법과 60일 동안 무료로 사용이 가능한 오피스 2010 평가판 설치방법을 먼저 알아본 뒤, 이어서 실제 활용 예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글을 통해 오피스 2010과 오피스 웹 앱스를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얻으실 수 있습니다.


1. 새로워진 핫메일 가입하기 : 윈도우즈 라이브 서비스 사용을 위한 첫 걸음

오피스 2010 평가판 설치와 끊김없는(Seamless) 작업환경을 구축하기 위해서는 먼저 윈도우즈 라이브 서비스(Windows Live Service)에 가입을 해야합니다. 윈도우즈 라이브 서비스는 이메일, 온라인 저장공간, 일정관리, 주소록, 무료 오피스 등을 제공합니다. Microsoft에서 야심차게 준비한 서비스로서 계속해서 발전하고 있습니다. 가입을 어려워 하시는 분들을 위해서 동영상을 제작했습니다. 참고하셔서 어려움 없이 가입하세요.


윈도우즈 라이브 아이디 만들기 <클릭>


2. 60일간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오피스 2010 평가판 설치하기

마지막 준비 단계로 오피스 2010 평가판을 설치합니다. 참고로 사용하시다가 마음에 들면 제품키(Product Key)를 구매하셔서 정품으로 변경하실 수도 있습니다. 이것도 역시 동영상을 통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오피스 2010 평가판 설치하기 <클릭>


3. 오피스 2010과 오피스 웹 앱스를 통한 끊김없는 작업 경험하기!

오피스 2010에는 훌륭한 기능들이 많이 있지만 특별히 클라우드 컴퓨팅의 SaaS(Software as a Service)로서 문서공유와 협업에 많은 무게를 두고 개발한 것으로 생각됩니다. 오피스 2010은 온라인으로 문서를 저장하는 기능을 제공하며 윈도우즈 라이브 서비스(Windows Live Service)와 완벽하게 결합되어 큰 혜택을 누릴 수 있습니다.

핫메일(Hotmail)을 통해 문서를 쉽게 첨부하고 작성한 문서도 웽 브라우저에서 바로 볼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오피스 웹 앱스(Office Web Apps)를 통해 문서를 공유하고 함께 편집할 수 있습니다. 문서 버전관리 기능은 작업중 프로그램 오류로 잃어버릴 수 있는 문서의 확률을 최소화하는데 크게 기여를 합니다.

우선 아래의 동영상을 함께 볼까요?


동영상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오피스 2010과 오피스 웹 앱스는 거의 완벽한 호환성을 보여줍니다. 이 말은 무슨 말일까요?

장소에 상관없이 원하는 곳에서 끊김없이 문서작업을 할 수 있다는 얘기입니다. 내 컴퓨터나 노트북이 없더라도 다른 컴퓨터에서 여러분이 하던 작업을 이어서 할 수 있다는 말이죠. 오피스 2010이 컴퓨터에 설치가 되어있지 않더라도 인터넷만 연결이 된다면 오피스 웹 앱스를 통해 편집을 할 수도 있고 상대방에게 문서를 공유할 수도 있습니다. 꼭 컴퓨터를 이용해야 될까요? iPad와 같은 태블릿 PC는 물론이고 스마트폰에서도 제한없이 이용할 수 있습니다.  운영체제로 리눅스를 사용해도 전혀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웹브라우저(Web Browser)만 설치되어 있다면 어디서든지 이용이 가능합니다.
 


여러분은 이미 Google Docs나 Zoho와 같은 온라인 문서도구 서비스를 알고 있을지도 모르겠습니다. 그리고 '나는 지금까지 잘 쓰고 있었고 불편함이 없었다'고 얘기하실지도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회사와 회사 사이에서 문서를 주고 받는 경우라면 어떨까요? 중요한 고객에게 문서를 제공하는 경우라면 어떨까요? 게다가 그 문서 포맷이 오피스 파일(Word, Excel, Powerpoint 등)이라면 상대방이 내가 보내는 문서를 문제 없이 볼 수 있다고 100% 확신하기는 어려울 것입니다. 오피스가 설치되어 있지 않으면 어떡하죠? 버전이 다르면요? 혹은 상대방의 컴퓨터에 폰트(글씨체)가 설치되어 있지 않아서 문자가 깨지면 어떡하죠? 상당한 위험부담을 안고 있는 거 아닌가요?

하지만 오피스 웹 앱스를 사용하면 이러한 문제점을 완벽히 해결할 수 있습니다. 편집은 물론 뷰어기능도 100%에 가까운 문서 호환성을 보이기 때문이죠.

오피스 웹 앱스는 완벽하고 결점이 없다는 얘기가 아닙니다. 지금까지 나온 어떤 온라인 문서저작 서비스보다 파급력이 크다는 얘기입니다. 전 세계적으로 대부분의 기업이 오피스를 통해 작성한 문서로 업무를 처리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오피스 웹 앱스는 이러한 문서들과 거의 완벽한 문서 호환성을 보장합니다. Google Docs, Zoho 등의 기존 서비스는 아직까지 제공하지 못하는 기능이죠. 이 점은  누구도 인정하지 않을 수 없는 분명한 사실입니다.


4. 오피스 웹 앱스에 대한 불만과 나의 생각 : 오피스 2010과 함께 쓰면 날개를 달 수 있다.

많은 분들이 이미 알고 계시듯이 오피스 웹 앱스(Office Web Apps)를 사용하는 데 있어서 가장 큰 불만은 문서를 작성할 때, PC에 설치 되어있는 오피스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것만큼 편하지 않다는 것입니다. 심지어는 사용할 수 없는 기능도 있죠. 속도가 느리다는 문제점도 지적을 하지만 이것은 IE 9이 나오면 상당 부분 개선되리라 생각합니다. IE 9는 상당히 속도가 빠르기 때문이죠. 당장 해결하고 싶으시다면, Firefox나 Chrome 6를 사용해보시기 바랍니다. Firefox나 Chrome 6를 사용해보시면 오피스 웹 앱스가 느리다고 생각하기는 어려울 것입니다. IE 8이 잘 만들고 편한 기능이 있는 브라우저이긴 하나 속도면에서는 다른 브라우저에 비해서 많이 떨어지는 것은 사실입니다. 
(이에 대한 더 자세한 내용은 웹 디자인 블로그인 Six Revisions의 브라우저 속도 비교 리뷰를 살펴보세요)

계속해서 오피스 웹 앱스에 대해 많은 분들이 오해하거나 간과하고 있는 부분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저는 두 가지를 말하고자 합니다.

첫째, 오피스 웹 앱스는 BETA 이고 계속 업데이트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실례로 최근(2010년 8월 23일)에도 대폭적인 업그레이드가 있었습니다. 워드 웹 앱(Word Web App)에는 인쇄 기능이 추가 되었고, 엑셀 웹 앱(Excel Web App)에는 차트 삽입 기능과 자동완성기능이 생겼습니다. 파워포인트 웹 앱(Powerpoint Web App)에는 템플릿 테마와 클립아트가 더 추가되었습니다. 
오피스 웹 앱스에 대한 다양한 정보는 <Office Web Apps Official Blog> 에서 더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둘째, 오피스 웹 앱스는 단독으로 쓰는 것보다는 오피스 2010과 함께 사용해야 효율적입니다. Microsoft에서도 이 점을 생각하면서 서비스를 발표한 것 같습니다. 오피스 2010과 함께 사용한다면 엄청난 시너지 효과가 발생합니다. 앞에서도 얘기했듯이 장소와 기기에 상관없이 언제든지 문서를 편집할 수도 있고 공유할 수도 있습니다. 함께 실시간으로 문서를 편집하는 협업도 가능해집니다. 브로드캐스트 슬라이드 쇼로 다수의 이용자와 함께 온라인으로 PT 발표장면을 생중계 할 수도 있습니다. 


이번 자기발표 PPT를 준비하면서 느낀점은 오피스 웹 앱스는 오피스 2010과 함께 사용할 경우 정말 편하다는 것입니다. 저는 이번 미션을 수행하면서 대부분의 편집은 오피스 2010을 통해서 했습니다. 그게 더 편하고 오피스의 모든 기능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이죠. 하지만 슬라이드 노트 작성, 오타 수정, 내용 추가 및 삭제는 오피스 웹 앱스를 통해서 장소에 구애없이 편하게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갑자기 좋은 생각이 떠올라서 자신의 발표자료를 수정하고 싶은데 오피스가 설치된 PC가 없다면, 오피스 웹 앱스를 통해 문서를 수정하는거죠.

이번 기회에 라이브 계정 하나 만들어서 제가 제안하는 작업환경을 구축해서 사용해보세요. 생각했던 것보다 만족하실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궁금한 점은 댓글로 물어보시면 48시간 이내에 친절하게 알려드리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오피스 웹 앱스 사용하기 <클릭>

참고사항 : 저는 Microsoft 대학생 커뮤니케이션 리더로 활동하면서 오피스 웹 앱스(Office Web Apps)를 많이 사용해봤습니다. 동시에 저는 Google Docs 사용자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두 제품의 장점과 단점을 경험으로써 잘 알고 있습니다. 간단히 요약하면, Google Docs는 검색기능이 뛰어나고 오피스 웹 앱스는 문서 호환성이 뛰어납니다.

저작자 표시 변경 금지
신고
Posted by byHesed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