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4. 오피스 웹 앱스의 강점과 약점 : 아직 Beta니까 형이 이해할게.
  제가 사용하면서 느끼고 생각했던 오피스 웹 앱스의 강점과 약점을 각각 3가지씩 말씀드리겠습니다.

[#4-1 오피스 웹 앱스의 강점 3가지]


  1. 세계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오피스 문서를 거의 완벽한 수준으로 보여주는 뷰어 기능 (가장 맘에 드는 기능입니다. OS, 기기에 상관없이 브라우저만 있으면 가능합니다. 리눅스에서도 오피스 웹 앱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우분투 리눅스에서 오피스 웹 앱스를 통해 워드 문서를 편집중


  2. 문서 히스토리 기능으로 문서의 유실 가능성을 크게 낮춤.
  3. SkyDrive, Hotmail 등의 유기적인 연결성으로 문서 저장 및 공유가 편리 (2010년 하반기에 출시되는 윈도우 모바일 7 폰이 촉매제 역할을 하리라 생각합니다)

  
[#4-2 오피스 웹 앱스의 약점 3가지]

  1. 편집기능이 빈약하다. 간단한 편집 외에는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이 별로없기 때문에 사용상에 제약이 많다.
  2. 느린 속도 때문에 사용하기 힘들다.
  3. 문서 검색 능력이 떨어진다. (가장 치명적입니다. 문서를 온라인 상에 저장하더라도 그것을 다시 끄집어내어 사용하지 못하면 아무 소용이 없기 때문입니다. 제목 검색 뿐만 아니라 문서 내부까지 검색이 되어야 합니다.)

    내가 작성한 '테스트' 라는 문서를 찾고 싶다.


    나는 내가 작성한 문서를 찾고 싶다. 왜 다른 사람의 결과를 보여주는 것인가?


5. 총평 및 후기 : 뷰어 기능은 거의 완벽하니까, 괜찮아.

[#1 총평]

  지금까지 오피스 웹 앱스를 자세히 살펴봤습니다. 한 마디로 총평을 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편집 기능은 빈약하나 뷰어 기능만큼은 거의 완벽하게 제공한다."

  오피스 웹 앱스는 가능성이 많은 서비스입니다. 리눅스, 매킨토시, 스마트폰 등 OS 및 디바이스에 상관없이 오피스 문서를 보고 편집할 수 있는 길을 열었기 때문입니다. 구글 닥스가 속도가 더 빠르고 기능이 충실한 면이 있는 것은 사실이나, 현재 시장을 선점하고 있는 것은 오피스라는 점이 MS 오피스 웹 앱스의 최대 강점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오피스 웹 앱스의 개선이 많이 이루어져서 지금보다는 더 사용하기가 편해져야 다른 사람들에게도 권할 수 있을 듯 합니다. 정식 버전이 나올 때는 여기서 언급했던 모든 문제점(속도, 검색기능, 인터페이스, 더 많은 기능 제공)이 해결된 오피스 웹 앱스를 사용할 수 있게 되기를 바랍니다.


[#2 후기] 

  최근에 제 생애 처음으로 노트북을 갖게 되었습니다. 새로 산 노트북에  저에게 필요한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전에 사용하던 개인적인 자료들을 저장했습니다. 그리고 전에 제가 사용하던 컴퓨터는 부모님이 사용하시기 편하도록 세팅(내 자료 이동, 부모님 자료 이동 및 정리, OS 재설치 등)을 해서 드렸습니다. 시간이 얼마나 걸렸을까요? 약 9시간의 시간을 소요했는데, 컴퓨터를 제대로 사용하기 위한 준비작업을 하면서 '정말, 시간이 아깝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만약 제가 저의 노트북과 부모님께 드릴 컴퓨터를 세팅하는데 9시간을 쓰지 않고 관심있는 책을 읽거나 다른 좀 더 생산적인 어떤 일을 했다면 저의 삶은 좀 더 질이 높아지지 않았을까요?

  이러한 것들은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Cloud Computing Service)가 해결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오늘 다루었던 오피스 웹 앱스는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 중 SaaS(Softwarea as a Service)에 해당하는 서비스입니다. 다시 말해서 응용 SW를 서비스로 제공을 한다는 것입니다. 이 외에도 PaaS(Platform as a Service), Iaas(Infrastructure as a Service)라는 것이 존재하는데 자세한 것은 ETRI에서 나온 「클라우드 컴퓨팅 기술 동향, 전자통신동향분석 제24권 2009년 8월」이나 삼성경제연구소에서 나온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 전개와 시사점, 2010. 8. 5」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쉽게 잘 나와 있습니다.

  글을 마무리 하고자 합니다. 오피스 웹 앱스를 사용하면서 아쉬운 점이 많았습니다. PC에 설치해서 사용하는 오피스의 강력함을 알기 때문에, 오피스 웹 앱스에 실망을 많이 하였습니다. 웹 기술의 부족함 때문에 많은 기능들을 구현하는데 어려움이 있었던 것으로 생각합니다(여담입니다만, 오피스 웹 앱스는 좀 급하게 출시를 서두른 느낌이 들었습니다. MS에서 만든 프로그램답지 않게 완성도가 많이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다행인 것은 이러한 기술적인 문제점들은 HTML 5 가 시장에 나오면 많은 문제점들이 해결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ETRI의 「모바일 클라우드 기술동향, 전자통신동향분석 제25권 제3호 2010년 6월」참고).

  저는 당장은 아니더라도 마이크로소프트가 결국에는 설치형 오피스를 포기하고 오피스 웹 앱스에 집중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앞으로는 자신의 PC에 SW를 설치하기 보다는 그러한 SW를 인터넷을 통해 Service로서 사용하는 경우가 대부분이 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마이크로스프트의 전 CEO인 빌 게이츠는 이런 말을 한 적이 있습니다.

“시장에서 자사 제품이 2~3년 내에 구식제품이 될 것이며, 이는 자신들에 의해서 혹은 다른 기업 누군가에 의해서 그렇게 될 것인가의 문제일 뿐이다”

  지금은 말도 안 되는 생각을 하고 있다고 느끼실지도 모르겠지만, 결국에는 그렇게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부족한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더 노력하겠습니다. 더위 조심하시고 좋은 하루 되세요^^



① MS 대학생 커뮤니케이션 리더 사이트 : http://www.newhotmail.co.kr
② 오피스 웹 앱스를 이용할 수 있는 사이트 : http://office.live.com/

저작자 표시
신고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Creative Commons License
Posted by byHesed


티스토리 툴바